미래자동차모빌리티연계전공
-
자율주행 상용화, 전기차 대중화, IT/SW 기술 융합에 힘입어 4차 산업혁명시대에 모빌리티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음. 차 산업혁명 시대의 최첨단 ICT 기술이 융합된 친환경 (전동화), 스마트 (자율주행, 연결성), 서비스 (차량공유, 모빌리티서비스)화 되어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사회 전체를 연결하는 초연결 (Hyper-Connectivity) 미래 사회를 구현하는 핵심 신기술 분야로써 미래사회에 많은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본 전공을 개설함.
UAM/드론, 딜리버리로봇, Personal Mobility, TaaS/MaaS 등의 다양한 차세대 이동수단의 개발 및 실현으로 관련 산업 수요가 급성정할 것으로 예상되며, 본 전공을 통해서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 능력을 갖춘 미래모빌리티 분야 핵심 인재 육성 -
미래모빌리티학과에서 제공하고 있는 미래모빌리티 특화 (로봇/드론/PM/TaaS) 교과목과 미래자동차학부 미래자동차전공 교과목을 연계하여 미래 모빌리티 분야와 자동차분야의 융복합 전문지식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 체계를 구성함. 본 전공을 중심으로 타전공과 연계·융합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수준별 과정으로 편성함.
-
UAM/드론, 딜리버리로봇, Personal Mobility, TaaS/MaaS 등의 다양한 미래모빌리티 분야의 전문가로 진출함. 예 )
진로 산업체-국내 산업체-해외 드론/UAM 현대자동차, 한화시스템 DJI, Lilium, Airbus 딜리버리 로봇 우아한형제들(배달의 민족), 베어로보틱스, 로보티즈, 네이버랩스 뉴로, Starship Technologies, 키위봇 PM(육해공) 카카오모빌리티, 더스윙, 킥고잉 Lime, 세그웨이 나잇봇, 샤오미 TaaS/MaaS 카카오모빌리티, 티맵모빌리티, 쏘카 우버, 리프트, 디디추싱, 그랩, 고젝 -
- 주관학부(과,전공) : 미래모빌리티학과
-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사업 수행을 위해 신설되는 미래자동차모빌리티연계전공은 미래모빌리티학과와 미래자동차학부에서 개설될 예정으로 미래자동차 분야와 모빌리티 분야의 연계 및 융합을 통한 모빌리티 관련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음. 이를 위해 초급, 중급, 고급으로 구분하여 교과목을 지정하고, 마이크로디그리, 부전공, 다전공, 심화전공을 이수할 수 있는 교육 과정을 구성함.
- ※ 타교개설 교과목 학점 인정은 교육부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사업’ 미래자동차분야 참여대학으로 한정함.
- ※ 다전공 이수 시 42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하며,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함.
- - 중‧고급 과정 30학점 이상 이수
- - 미래자동차전공* 지정 교과목을 21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함(미래모빌리티학과 상호인정과목(A~C) 이수 포함).
- ※ 부전공 이수 시 21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하며,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함.
- - 중‧고급 과정 15학점 이상 이수
- - 미래자동차전공* 지정 교과목을 10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함(미래모빌리티학과 상호인정과목(A~C) 이수 포함).
- ※ 다전공 이수 시 최대 15학점 중복인정하며, 부전공 이수 시 중복인정 불가함.
주관학부(과,전공) : 미래모빌리티학과
마이크로 디그리 과정구분 |
개설학과/전공 | 학년 | 교과목명 | 미래 자동차 전공* |
세부 전공 지정 |
학기 | 학점 | 이론 설계 |
실험 실습 |
선수 과목 |
비고 |
---|---|---|---|---|---|---|---|---|---|---|---|
초급 | 미래모빌리티학과, 미래자동차학부 미래자동차전공 |
1 | Python프로그래밍 | ○ | ○ | 1 | 3 | 2 | 2 | - | |
2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 | ○ | 1 | 3 | 2 | 2 | - | |||
미래모빌리티학과 | 1 | 미래모빌리티기초 | 1 | 3 | 3 | 0 | - | ||||
1 | 미래모빌리티AD | 2 | 3 | 3 | 0 | - | |||||
미래자동차학부 미래자동차전공 | 1 | 자동차공학기초 | ○ | ○ | 1 | 3 | 3 | 0 | - | ||
중급 | 미래모빌리티학과, 미래자동차학부 미래자동차전공 |
2 | 동역학 | ○ | ○ | 2 | 3 | 3 | 0 | - | |
2 | 전자회로 | ○ | ○ | 2 | 3 | 3 | 0 | - | |||
3 | 자동제어 | ○ | ○ | 1 | 3 | 3 | 0 | - | |||
3 | 자동차인공지능 | ○ | ○ | 전학기 | 3 | 3 | 0 | - | |||
미래모빌리티학과 | 2 | 모빌리티계획및정책 | 1 | 3 | 3 | 0 | - | ||||
3 | 모빌리티실험및실습 | 전학기 | 3 | 1 | 4 | - | |||||
4 | 지능형교통체계 | 1 | 3 | 3 | 0 | - | |||||
미래자동차학부 미래자동차전공 |
3 | 디지털논리회로 | ○ | ○ | 1 | 3 | 3 | 0 | - | ||
3 | 자율주행과C-ITS | ○ | ○ | 1 | 3 | 3 | 0 | - | |||
3 | 차량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 | ○ | ○ | 2 | 3 | 3 | 0 | - | |||
3~4 | 자율주행자동차기술 | ○ | ○ | 1 | 2 | 2 | 0 | - | |||
고급 | 미래모빌리티학과, 미래자동차학부 미래자동차전공 | 3 |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 ○ | ○ | 2 | 3 | 2 | 2 | - | |
미래모빌리티학과 | 3 | 컴퓨터구조및실시간운영체제 | 1 | 3 | 3 | 0 | - | ||||
3 | 모빌리티역학 | 1 | 3 | 3 | 0 | - | |||||
4 | 컴퓨터비전 | 1 | 3 | 3 | 0 | - | |||||
4 | 로봇공학 | 1 | 3 | 3 | 0 | - | |||||
4 | 모빌리티사이버보안 | 1 | 3 | 3 | 0 | - | |||||
4 | 모빌리티운영 | 2 | 3 | 3 | 0 | - | |||||
4 | 대도심모빌리티시스템디자인 | 2 | 3 | 3 | 0 | - | |||||
4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 | 1 | 3 | 3 | 0 | - | A 중 택1 이수 | ||||
4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 | 여름 학기 |
3 | 3 | 0 | - | B 중 택1 이수 | ||||
4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 | 2 | 3 | 3 | 0 | - | C 중 택1 이수 | ||||
4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 | 겨울 학기 |
3 | 0 | 0 | - | D 중 택1 이수 | ||||
4 | UROP I | 1 | 3 | 0 | 6 | - | |||||
4 | UROP I+ | 여름 학기 |
3 | 0 | 6 | - | |||||
4 | UROP II | 2 | 3 | 0 | 6 | - | |||||
4 | UROP II+ | 겨울 학기 |
3 | 0 | 6 | - | |||||
미래자동차학부 미래자동차전공 |
4 | 자동차인간공학 | ○ | ○ | 1 | 3 | 3 | 0 | - | ||
4 | 자율주행PG응용 | ○ | ○ | 1 | 3 | 2 | 2 | - | |||
4 | 자율주행V2X통신 | ○ | ○ | 2 | 3 | 3 | 0 | - | |||
4 | 차량동역학 | ○ | ○ | 1 | 3 | 3 | 0 | - | |||
4 | 차량비전시스템 | ○ | ○ | 1 | 3 | 3 | 0 | - | |||
4 | NVH | ○ | ○ | 1 | 3 | 3 | 0 | - | |||
4 | 자율주행위치인식 | ○ | ○ | 2 | 3 | 3 | 0 | - | |||
4 | 스마트모빌리티서비스 | ○ | ○ | 2 | 3 | 3 | 0 | - | |||
4 | 하이브리드및전기자동차 | ○ | ○ | 2 | 3 | 3 | 0 | - | |||
4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 | ○ | ○ | 1 | 3 | 3 | 0 | - | A 중 택1 이수 | ||
4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 | ○ | ○ | 여름 학기 |
3 | 3 | 0 | - | B 중 택1 이수 | ||
4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 | ○ | ○ | 2 | 3 | 0 | 0 | - | C 중 택1 이수 | ||
4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 | ○ | ○ | 겨울 학기 |
3 | 0 | 0 | - | D 중 택1 이수 | ||
4 | UROP I | ○ | ○ | 1 | 3 | 0 | 6 | - | |||
4 | UROP I+ | ○ | ○ | 여름 학기 |
3 | 0 | 6 | - | |||
4 | UROP II | ○ | ○ | 2 | 3 | 0 | 6 | - | |||
4 | UROP II+ | ○ | ○ | 겨울 학기 |
3 | 0 | 6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