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미래자동차연계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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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자동차 산업이 친환경(전동화), 스마트(자율주행, 연결성), 서비스(차량공유, 모빌리티 서비스) 등으로 거듭나기 위해 소프트웨어기술과의 융합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본 전공은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소프트웨어·미래자동차 융합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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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전공 : AIX,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컴퓨터네트워크, 인공지능, 컴퓨터비전
미래자동차전공 : 자동차인공지능, 융합기초동역학, 자율주행자동차기술, 차량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 차량비전시스템, 스마트모빌리티서비스 -
소프트웨어·미래자동차 전공 이수자는 자동차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자율주행 차량 소프트웨어, 무인자동차 및 로봇 펌웨어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전문 분야 및 차량 부품 기술 연구 개발 분야로 진출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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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전공 이수 시 42학점 이상, 그룹별로 최소 12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 ※ 부전공 이수 시 21학점 이상, 그룹별로 최소 6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 ※ 다전공 이수 시 최대 15학점 중복인정하며, 부전공 이수 시 중복인정 불가함.
구분 | 배정학과 | 학년 | 교과목명 | 학기 | 학점 | 이론 설계 |
실험 실습 |
선수 과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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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그룹 | 소프트웨어 전공 |
1 | 소프트웨어적사고 | 전학기 | 3 | 3 | 0 | 자동차융합대학 수강불가 | |
1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전학기 | 3 | 3 | 0 | 자동차융합대학 수강불가 | |||
2 | C++프로그래밍 | 전학기 | 3 | 3 | 0 | 자동차융합대학 수강불가 | |||
2 | 자료구조 | 전학기 | 3 | 3 | 0 | 자동차융합대학 수강불가 | |||
2 | 수치해석 | 1 | 3 | 3 | 0 | 자동차융합대학 수강불가 | |||
2 | 논리회로설계 | 1 | 3 | 3 | 0 | 자동차융합대학 수강불가 | |||
2 | AIX | 1 | 3 | 3 | 0 | ||||
2 | 이산수학 | 2 | 3 | 3 | 0 | 자동차융합대학 수강불가 | |||
2 | 컴퓨터구조 | 2 | 3 | 3 | 0 | ||||
2 | 시스템소프트웨어 | 2 | 3 | 3 | 0 | ||||
2~4 | 학부연구참여(UROP) II | 2 | 2 | 0 | 4 | ||||
3~4 | 학부연구참여(UROP) I | 1 | 2 | 0 | 4 | ||||
3 | 운영체제 | 1 | 3 | 3 | 0 | ||||
3 | 컴퓨터네트워크 | 1 | 3 | 3 | 0 | ||||
3~4 | 인공지능 | 2 | 3 | 3 | 0 | ||||
3~4 | 컴퓨터비전 | 2 | 3 | 3 | 0 | ||||
3~4 | 컴퓨터그래픽스 | 1 | 3 | 3 | 0 | ||||
3~4 |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 1 | 3 | 3 | 0 | ||||
3~4 | 빅데이터최신기술 | 1 | 3 | 3 | 0 | ||||
3~4 | 시스템최신기술 | 1 | 3 | 3 | 0 | ||||
3~4 | 네트워크최신기술 | 1 | 3 | 3 | 0 | ||||
4 |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 2 | 3 | 3 | 0 | ||||
3~4 | 임베디드시스템설계 | 2 | 3 | 3 | 0 | ||||
3~4 | 운영체제의실제 | 2 | 3 | 3 | 0 | ||||
B그룹 | 미래자동차 전공 |
1 | 자동차공학기초 | 1 | 3 | 3 | 0 | ||
1 | Python프로그래밍 | 1 | 3 | 2 | 2 |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수강불가 | |||
1 | 자동차-SW-디자인융합의기초 | 2 | 2 | 2 | 0 | ||||
2 | 자동차3차원설계 | 1 | 3 | 2 | 2 | ||||
2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1 | 3 | 2 | 2 |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수강불가 | |||
2 | 자동차인공지능 | 1 | 3 | 3 | 0 | ||||
2 | 친환경차시스템공학개론 | 2 | 3 | 3 | 0 | ||||
2 | 융합기초전기전자공학 | 2 | 3 | 3 | 0 | ||||
2 | 융합기초동역학 | 2 | 3 | 3 | 0 | ||||
2 | 동역학 | 2 | 3 | 3 | 0 | ||||
2 | 전자회로 | 2 | 3 | 3 | 0 | ||||
3 | 지능형자동차구조실무 | 1 | 3 | 2 | 2 | ||||
3 | 자율주행과 C-ITS | 1 | 3 | 3 | 0 | ||||
3 | 디지털논리회로 | 1 | 3 | 3 | 0 |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수강불가 | |||
3 | 자동제어 | 1 | 3 | 3 | 0 | ||||
3~4 | 자율주행자동차기술 | 1 | 2 | 2 | 0 | ||||
3 | 차량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 | 2 | 3 | 3 | 0 | ||||
3 |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 2 | 3 | 2 | 2 | ||||
4 | 친환경자동차구조실무 | 1 | 3 | 2 | 2 | ||||
4 | 차량비전시스템 | 1 | 3 | 3 | 0 | ||||
4 | 자율주행 PG응용 | 1 | 3 | 2 | 2 | ||||
4 | UROP I | 1 | 3 | 0 | 6 | ||||
4 | 전동화파워트레인 | 1 | 3 | 3 | 0 | ||||
4 | NVH | 1 | 3 | 3 | 0 | ||||
4 | 차량동역학 | 1 | 3 | 3 | 0 | ||||
4 | 차량센서공학 | 2 | 3 | 3 | 0 | ||||
4 | UROP II | 2 | 3 | 0 | 6 | ||||
4 | 전력전자공학 | 2 | 3 | 3 | 0 | ||||
4 | 스마트모빌리티서비스 | 2 | 3 | 3 | 0 | ||||
4 | 자율주행V2X통신 | 2 | 3 | 3 | 0 | ||||
4 | 자율주행위치인식 | 2 | 3 | 3 | 0 | ||||
4 | 하이브리드및전기자동차 | 2 | 3 | 3 | 0 | ||||
4 | 모터이론및제어 | 2 | 3 | 3 | 0 | ||||
4 | 차량신호처리 | 2 | 3 | 3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