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제품디자인전공
-
생활 환경의 고급화로 인하여 실내용품 및 제품에 대한 개념이 이전과 달라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조명, 가구 등등의 실내제품의 고급화에 대한 관심과 역할이 바뀌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의 생활에 알맞은 실내제품디자인의 필요성이 대두되며 전문디자이너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본 전공은 이러한 사회적 필요성에 맞추어 학문적인 조사분석기법, 제작방법 등의 종합능력을 배양하고, 관련과목을 이수하게 하여 현실성 있는 실내제품디자이너의 육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
디자인제도기법, 형태와기능, 기초금속공예, 기초금속기법응용, 모델드로잉, 공간조형I, 가구디자인I
-
다학제간 연구로 다양한 물성적 연구를 함으로써 인테리어 가구, 오브제등을 보다 유연한 사고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는 실내제품디자이너를 양성하고자 한다.
-
- 주관학부(과,전공) : 조형대학 공간디자인학과
- ※ 다전공 이수 시 48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하며, A 그룹 중 12학점 이상 이수, B 그룹 중 36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 ※ 부전공 이수 시 21학점 이상, 그룹별로 최소 6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 ※ 다전공 이수 시 최대 15학점 중복인정하며, 부전공 이수 시 중복인정 불가함.
구분 | 개설 학과/전공 |
학년 | 교과목명 | 학기 | 학점 | 이론 설계 |
실험 실습 |
선수 과목 |
---|---|---|---|---|---|---|---|---|
A그룹 | 공업디자인학과 | 1 | 그래픽디자인 | 2 | 2 | 1 | 2 | |
1 | 형태와기능 | 2 | 3 | 2 | 2 | |||
금속공예학과 | 1 | 기초금속공예 | 1 | 3 | 2 | 2 | ||
1 | 기초금속기법응용 | 2 | 3 | 2 | 2 | |||
의상디자인학과 | 1 | 모델드로잉 | 2 | 2 | 0 | 3 | ||
1 | 패션소재의 이해 | 1 | 2 | 1 | 2 | |||
공간디자인학과 | 1 | 공간조형Ⅰ | 1 | 3 | 3 | 1 | ||
1 | 공간디자인론Ⅰ | 2 | 2 | 2 | 0 | |||
1 | 공간조형Ⅱ | 2 | 3 | 3 | 1 | |||
B그룹 | 공업디자인학과 | 2 | 프로덕트디자인I | 1 | 3 | 2 | 2 | |
2 | 디자인지식재산권 | 1 | 2 | 2 | 0 | |||
2 | 글로벌컬쳐리딩 | 2 | 2 | 2 | 0 | |||
2 | 재료와생산공정 | 2 | 2 | 1 | 2 | |||
2 | 프로덕트디자인II | 2 | 3 | 2 | 2 | |||
3 | 프로덕트디자인III | 1 | 3 | 2 | 2 | |||
3 | 프로덕트디자인IV | 2 | 3 | 2 | 2 | |||
3-4 | 데이터드리븐디자인 | 2 | 3 | 2 | 2 | |||
금속공예학과 | 2 | 금속공예Ⅰ | 1 | 3 | 2 | 2 | ||
2 | 금속공예Ⅱ | 2 | 3 | 2 | 2 | |||
3 | 공예조형I:캡스톤디자인 | 1 | 3 | 2 | 2 | |||
3 | 리빙오브젝트캡스톤디자인 | 2 | 3 | 3 | 1 | |||
3 | 공예조형Ⅱ | 2 | 3 | 2 | 2 | 융합적재료연구와제작기법 | ||
4 | 금속제품캡스톤디자인 | 1 | 3 | 2 | 2 | |||
의상디자인학과 | 2 | 직물과편물 | 1 | 2 | 1 | 2 | ||
2 | 문양과색채 | 2 | 2 | 1 | 2 | |||
3 | 패션액서서리Ⅰ:캡스톤디자인 | 1 | 2 | 1 | 2 | |||
3 | 패션일러스트레이션 | 1 | 2 | 1 | 2 | |||
3 | 소재혁신 | 2 | 2 | 1 | 2 | |||
공간디자인학과 | 2 | 디자인스튜디오Ⅰ | 1 | 3 | 3 | 1 | ||
2 | 공간디자인사Ⅰ | 1 | 2 | 2 | 0 | |||
2 | 공간디자인론Ⅱ | 1 | 2 | 2 | 0 | |||
2 | 디자인스튜디오Ⅱ | 2 | 3 | 3 | 1 | |||
2 | 공간디자인사Ⅱ | 2 | 2 | 2 | 0 | |||
3 | 공간디자인이슈Ⅰ | 1 | 2 | 2 | 0 | |||
3 | 가구디자인Ⅰ | 1 | 2 | 2 | 1 | |||
3 | 가구디자인Ⅱ : 캡스톤디자인 | 2 | 2 | 2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