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인문기술융합학부

MENU
융합전공

다른 계열 내 2개 이상의 전공 교육과정을 결합하여 구성합니다.

소프트웨어미디어융합전공

  • 전공안내

    소프트웨어미디어융합전공은 소프트웨어전공과 미디어 전공이 융합된 학문으로서 디지털 미디어 및 관련 정치/사회/문화적 현상에 대한 ‘인문사회학적 이해력’,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생산되는 빅데이터에 대한 ‘공학적 분석력’.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지식과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토대로 한 ‘창의적 활용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 핵심 교과목
    • 소프트웨어전공: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자료구조,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 미디어전공: 모바일커뮤니케이션, 데이터저널리즘, 소셜미디어의분석과 이해, 미디어와 정보, 뉴미디어와 사회 등
  • 진로

    소프트웨어미디어융합 전공자는 "디지털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지식"과 "공학적 분석력"을 겸비함으로써,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저널리스트, 웹 조사전문가, 소셜콘텐츠기획가, 앱개발자 등 기술과 미디어, 인문 분야를 동시에 이해하는 융합형인재로서 성장할 수 있다.

  • 교과과정
    • 주관학부(과,전공) :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소프트웨어전공
    • ※ A그룹, B그룹에서 각각 최소 12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함.
    • ※ 부전공으로 이수할 경우 21학점 이상, 2개 학과(그룹)일 경우에는 그룹별 6학점 이상 이수.
교과과정
개설
학과/전공
학년 교과목명 학기 학점 이론
설계
실험
실습
선수
과목
비고
소프트웨어전공 1 소프트웨어프로젝트Ⅰ 1 3 2 2  A그룹
1 과학과소프트웨어적사고 전학기 3 2 2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전학기 3 2 2
1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Ⅱ 2 3 3    
2 웹클라이언트컴퓨팅 1 3 3  
2 자료구조 전학기 3 3  
2 컴퓨터구조 2 3 3  
2 데이터과학 2 3 2 2
2 모바일프로그래밍 2 3 3
3 운영체제 1 3 3
3 컴퓨터네트워크 1 3 3  
3 데이터베이스 1 3 3  
3~4 인공지능 2 3 3  
3~4 컴퓨터비전 2 3 3    
3~4 정보검색과데이터마이닝 2 3 3    
3~4 정보보호와시스템보안 2 3 3    
3~4 시스템최신기술 1 3 3  
3~4 네트워크최신기술 1 3 3  
3~4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1 3 3  
3~4 빅데이터최신기술 1 3 3  
4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2 3 3    
미디어전공 1 커뮤니케이션학입문 1 3 3     B그룹
1 방송제작실습 1 3 2 1  
1 미디어와정보 1 3 3    
1 미디어연구방법 2 3 3    
1 사진이해 2 3 3  
1 미디어엔터테인먼트 2 3 3    
2 모바일커뮤니케이션 1 3 3    
2 저널리즘이론 1 3 3    
2 매스미디어이론 2 3 3    
2 방송의이해 2 3 3    
2 데이터저널리즘 2 3 3   미디어연구방법
3 영상커뮤니케이션 (캡스톤디자인) 1 3 3    
3 뉴미디어와사회 1 3 3    
3 미디어소비자 2 3 3    
3 미디어비즈니스 2 3 3  
4 글로벌미디어와사회 1 3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