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미디어융합전공
-
소프트웨어미디어융합전공은 소프트웨어전공과 미디어 전공이 융합된 학문으로서 디지털 미디어 및 관련 정치/사회/문화적 현상에 대한 ‘인문사회학적 이해력’,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생산되는 빅데이터에 대한 ‘공학적 분석력’.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지식과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토대로 한 ‘창의적 활용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
- 소프트웨어전공: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자료구조,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 미디어전공: 모바일커뮤니케이션, 데이터저널리즘, 소셜미디어의분석과 이해, 미디어와 정보, 뉴미디어와 사회 등
-
소프트웨어미디어융합 전공자는 "디지털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지식"과 "공학적 분석력"을 겸비함으로써,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저널리스트, 웹 조사전문가, 소셜콘텐츠기획가, 앱개발자 등 기술과 미디어, 인문 분야를 동시에 이해하는 융합형인재로서 성장할 수 있다.
-
- 주관학부(과,전공) :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소프트웨어전공
- ※ 다전공 이수 시 36학점 이상, 그룹별로 최소 12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 ※ 부전공 이수 시 21학점 이상, 그룹별로 최소 6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 ※ 다전공 이수 시 최대 12학점 중복인정하며, 부전공 이수 시 최대 6학점 중복인정함.
구분 | 배정학과 | 학년 | 교과목명 | 학기 | 학점 | 이론 설계 |
실험 실습 |
선수 과목 |
---|---|---|---|---|---|---|---|---|
A그룹 | 소프트웨어전공 | 1 | 소프트웨어프로젝트Ⅰ | 1 | 3 | 3 | 0 | |
1 | 소프트웨어적사고 | 전학기 | 3 | 3 | 0 | |||
1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전학기 | 3 | 3 | 0 | |||
1 |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Ⅱ | 2 | 3 | 3 | 0 | |||
2 | 웹클라이언트컴퓨팅 | 1 | 3 | 3 | 0 | |||
2 | 자료구조 | 전학기 | 3 | 3 | 0 | |||
2 | 컴퓨터구조 | 2 | 3 | 3 | 0 | |||
2 | 데이터과학 | 2 | 3 | 3 | 0 | |||
2 | 모바일프로그래밍 | 2 | 3 | 3 | 0 | |||
3 | 운영체제 | 1 | 3 | 3 | 0 | |||
3 | 컴퓨터네트워크 | 1 | 3 | 3 | 0 | |||
3 | 데이터베이스 | 1 | 3 | 3 | 0 | |||
4 |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 2 | 3 | 3 | 0 | |||
3~4 | 인공지능 | 2 | 3 | 3 | 0 | |||
3~4 | 컴퓨터비전 | 2 | 3 | 3 | 0 | |||
3~4 | 정보검색과텍스트마이닝 | 2 | 3 | 3 | 0 | |||
3~4 | 정보보호와시스템보안 | 2 | 3 | 3 | 0 | |||
3~4 | 시스템최신기술 | 1 | 3 | 3 | 0 | |||
3~4 | 네트워크최신기술 | 1 | 3 | 3 | 0 | |||
3~4 |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 1 | 3 | 3 | 0 | |||
3~4 | 빅데이터최신기술 | 1 | 3 | 3 | 0 | |||
B그룹 | 미디어전공 | 1 | 커뮤니케이션의이해 | 1 | 3 | 3 | 0 | |
1 | 방송제작실습 | 1 | 3 | 2 | 1 | |||
1 | 미디어와정보 | 1 | 3 | 3 | 0 | |||
1 | 미디어연구방법 | 2 | 3 | 3 | 0 | |||
1 | 사진스토리텔링 | 2 | 3 | 3 | 0 | |||
2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 1 | 3 | 3 | 0 | |||
2 | 저널리즘이론 | 1 | 3 | 3 | 0 | |||
2 | 방송의이해 | 2 | 3 | 3 | 0 | |||
2 | 데이터저널리즘 | 2 | 3 | 3 | 0 | 미디어연구방법 | ||
3 | 커뮤니케이션이론 | 1 | 3 | 3 | 0 | |||
3 | 영상커뮤니케이션 (캡스톤디자인) | 1 | 3 | 3 | 0 | |||
3 | 뉴미디어와사회 | 1 | 3 | 3 | 0 | |||
3 | 미디어소비자 | 2 | 3 | 3 | 0 | |||
3 | 미디어비즈니스 | 2 | 3 | 3 | 0 | |||
4 | 글로벌커뮤니케이션 | 1 | 3 | 3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