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자동차전공
-
디지털 혁신공유대학사업 신기술분야인 미래자동차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최첨단 ICT 기술이 융합된 친환경 (전동화), 스마트 (자율주행, 연결성), 서비스 (차량공유, 모빌리티서비스)화 되어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사회 전체를 연결하는 초연결 (Hyper-Connectivity) 미래 사회를 구현하는 핵심 신기술 분야로써 미래사회에 많은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본 전공을 개설함.
본 전공의 교육목표는 도전・소통・협력을 통한 미래자동차 혁신인재 양성임 본 전공에서는 경계없는 교육생태계 구축에 도전하고, 대학, 연구기관, 산업체, 정부부처가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각 기관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결집·공유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모델을 구현함으로써 미래자동차 혁신인재를 양성하고자 함
본 전공의 인재상은 미래자동차 혁신인재 양성이란 교육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세상을 바꾸는 자율주행 xEV π형 인재’로 정의함. π형 인재’란 길이는 다르지만 수직으로 내려온 두 선처럼 전공, 부전공 분야에 대한 깊이를 쌓고, 그 위에 맞닿아있는 수평선처럼 이를 아우를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공부를 함으로써 새로운 지식과 창의력을 무한 발산하는 인재를 의미함 -
자동차융합대학의 두 개 학과(자동차공학과, 자동차IT융합학과)의 교과목중 친환경자동차, 자율주행자동 차 분야의 교과목을 연계하여 미래자동차 분야에 집중된 트랙으로 운영함. 자동차융합대학의 교육과정(국민 대 요람 참고) 외에 미래자동차 컨소시엄 대학인 6개 국내대학의 특성화된 교과목을 이수교과목으로 포함시켜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도록 구성함. 미래자동차전공을 중심으로 타전공과 연계・융합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수준별 과정으로 편성함.
-
미래자동차전공 이수를 통해 신기술도입으로 발전가능한 자동차산업의 현장의 인재로 진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정을 도입할 예정이며, 기술인력이 큰 폭으로 증가할 친환경자동차 분야와 자율주행자동차 분야의 전문인력으로 진출할 것으로 기대함.
-
- 주관학부(과,전공) : 자동차융합대학 미래자동차학부
- ※ 타교개설 교과목 학점 인정은 교육부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사업’ 미래자동차분야 참여대학으로 한정함.
- ※ 다전공 이수 시 중‧고급 과정 24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36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며, 자동차융합대학 소속 학생은 신청할 수 없음.
- ※ 부전공 이수 시 중‧고급 과정 14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21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며, 자동차융합대학 소속 학생은 신청할 수 없음.
- ※ 다전공 이수 시 최대 12학점 중복인정하며, 부전공 이수 시 중복인정 불가함.
마이크로 |
배정학과 |
학년 |
교과목명 |
학기 |
학점 |
이론 |
실험 |
선수 |
비고 |
---|---|---|---|---|---|---|---|---|---|
초급 과정 |
미래자동차전공 | 1 | 혁신융합세미나 | 전학기 | 1 | 1 | 0 | ||
2 | 자동차3차원설계 | 1 | 3 | 2 | 2 | 타교 개설 | |||
2 | 친환경차시스템공학개론 | 2 | 3 | 3 | 0 | 타교 개설 | |||
2 | 융합기초전기전자공학 | 2 | 3 | 3 | 0 | 브릿지교과목 | |||
자동차공학과 | 1 | 자동차-SW-디자인융합의기초 | 2 | 2 | 2 | 0 | K-MOOC | ||
2 | 융합기초동역학 | 2 | 3 | 3 | 0 | 브릿지교과목 | |||
자동차공학과, 자동차IT융합학과 |
1 | 자동차공학기초 | 1 | 3 | 3 | 0 | |||
1 | Python프로그래밍 | 1 | 3 | 2 | 2 | ||||
교양대학 | 1-4 | 미래자동차혁명 | 전학기 | 3 | 3 | 0 | |||
중급 과정 |
미래자동차전공 | 3 | 지능형자동차구조실무 | 1 | 3 | 2 | 2 | 타교 개설 | |
3 | 자율주행과C-ITS | 1 | 3 | 3 | 0 | 타교 개설 | |||
자동차공학과 | 2 | 자동차재료학 | 2 | 3 | 3 | 0 | |||
자동차IT융합학과 | 2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1 | 3 | 2 | 2 | |||
3 | 디지털논리회로 | 1 | 3 | 3 | 0 | ||||
3 | 차량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 | 2 | 3 | 3 | 0 | ||||
3-4 | 자율주행자동차기술 | 1 | 2 | 2 | 0 | K-MOOC | |||
자동차공학과, 자동차IT융합학과 |
3 | 자동차인공지능 | 전학기 | 3 | 3 | 0 | |||
2 | 동역학 | 2 | 3 | 3 | 0 | ||||
2 | 전자회로 | 2 | 3 | 3 | 0 | ||||
2 | 자동차기능실습 | 전학기 | 1 | 0 | 2 | K-MOOC | |||
3 | 자동제어 | 1 | 3 | 3 | 0 | ||||
3 |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 2 | 3 | 2 | 2 | ||||
고급 과정 |
미래자동차전공 | 4 | 친환경자동차구조실무 | 1 | 3 | 2 | 2 | 타교 개설 | |
4 | 차량비전시스템 | 1 | 3 | 3 | 0 | 타교 개설 | |||
4 | 자율주행PG응용 | 1 | 3 | 2 | 2 | 타교 개설, 자율주행트랙활용 이론/실무 |
|||
4 | UROP I | 1 | 3 | 0 | 6 | UROP(P/N) | |||
4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 | 1 | 3 | 3 | 0 | 하계 계절학기 | |||
4 | UROP II | 2 | 3 | 0 | 6 | UROP(P/N) | |||
4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 | 2 | 3 | 3 | 0 | 동계 계절학기 | |||
4 | 전력전자공학 | 2 | 3 | 3 | 0 | 타교 개설 | |||
4 | 스마트모빌리티서비스 | 2 | 3 | 3 | 0 | 타교 개설 | |||
4 | 차량센서공학 | 2 | 3 | 3 | 0 | ||||
4 | 자율주행V2X통신 | 2 | 3 | 3 | 0 | 타교 개설, 학‧석사연계 |
|||
4 | 자율주행위치인식 | 2 | 3 | 3 | 0 | 타교 개설, 학‧석사연계 |
|||
자동차IT융합학과 | 4 | 하이브리드및전기자동차 | 2 | 3 | 3 | 0 | |||
4 | 모터이론및제어 | 2 | 3 | 3 | 0 | ||||
자동차공학과 | 4 | 전동화파워트레인 | 1 | 3 | 3 | 0 | 학‧석사연계 | ||
4 | NVH | 1 | 3 | 3 | 0 | ||||
자동차공학과, 자동차IT융합학과 |
4 | 차량동역학 | 1 | 3 | 3 | 0 | |||
4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 | 1 | 3 | 3 | 0 | ||||
4 | 자동차인간공학 | 1 | 3 | 3 | 0 | ||||
4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 | 2 | 3 | 3 | 0 | ||||
4 | 차량신호처리 | 2 | 3 | 3 | 0 |
미래자동차 전공 과정별 이수기준
- ※ 세부전공은 전공과 관계없이 신청 가능하며, 세부전공별 지정과목 및 학점을 이수해야 함.
- - ‘자동차재료학’ 및 ‘자동차인간공학’ 교과목은 2022학년도 2학기부터 마이크로디그리 이수 교과목으로 인정함.
- - ‘자동차기능실습’ 교과목은 마이크로디그리 이수 교과목으로 인정하지 않음.
세부전공명 |
지정과목 및 이수학점 |
비고 |
---|---|---|
미래자동차 초급 마이크로디그리 |
마이크로디그리 초급과정 지정 교과목 중 9학점 이상 이수한 자 |
|
미래자동차 중급 마이크로디그리 |
마이크로디그리 중급과정 지정 교과목 6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
알파프로젝트 이수 시 고급과정으로 인정되며, 취득학점과 관계없이 최대 3학점만 인정함. |
미래자동차 고급 마이크로디그리 |
마이크로디그리 고급과정 지정 교과목 6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9학점 이상 이수한 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