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인문기술융합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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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전공

다른 계열 내 2개 이상의 전공 교육과정을 결합하여 구성합니다.

디지털엔터테인먼트전공

  • 전공안내

    본 전공에서는 영상 디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디자인을 고려한 스토리텔링 등의 디자인 및 콘텐츠적 소양과 웹 프로그래밍, 모바일 프로그래밍, 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개발 등의 소프트웨어 기술적 소양을 함께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한다. 본 전공에서는 디자인적인 소양과 소프트웨어 개발 측면의 소양이 이상적으로 결합되어 양질의 미래 지향적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융합 소양을 배양할 수 있도록 실무적 역량에 집중한 교과과정을 제공한다. 본 전공의 사회 진출 분야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춘 웹 서비스 구축, 모바일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영상 디자인 기반 서비스 개발, 영상 콘텐츠 제작 등이다.

  • 핵심 교과목
    • 소프트웨어전공: 컴퓨터그래픽스, 컴퓨터비전, 자료구조,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 영상디자인학과: 기초드로잉, 기초디자인, 기초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연구 I, 캐릭터디자인, 콘셉트아트
  • 진로

    디지털엔터테인먼트융합전공을 이수한 학생은 디지털영화산업, 게임 산업, 애니메이션 산업 등 디지털엔터테인먼트에 직접 관련된 다양한 전문 분야로 사회 진출이 가능하며, 영상디자인과 소프트웨어기술 분야를 동시에 이해하는 융합형인재로서 성장할 수 있다.

  • 교과과정
    • 주관학부(과,전공) :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소프트웨어전공
    • ※ 다전공 이수 시 36학점 이상, 그룹별로 최소 12학점 이상, ‘1전공’ 외의 전공에서 12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 ※ 부전공 이수 시 21학점 이상, 그룹별로 최소 6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 ※ 다전공 이수 시 최대 12학점 중복인정하며, 부전공 이수 시 최대 6학점 중복인정함.
교과과정
구분 배정학과 학년 교과목명 학기 학점 이론
설계
실험
실습
선수
과목
A그룹 소프트웨어전공 1 소프트웨어프로젝트Ⅰ 1 3 3 0
1 소프트웨어적사고 전학기 3 3 0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전학기 3 3 0
1 소프트웨어프로젝트Ⅱ 2 3 3 0
2 C++프로그래밍 전학기 3 3 0
2 웹클라이언트컴퓨팅 1 3 3 0
2 자료구조 전학기 3 3 0
2 이산수학 2 3 3 0
2 모바일프로그래밍 2 3 3 0
2 컴퓨터구조 2 3 3 0
3 운영체제 1 3 3 0
3 컴퓨터네트워크 1 3 3 0
3 SW기술영어Ⅰ 1 1 1 0
3 데이터베이스 1 3 3 0
4 소프트웨어공학 1 3 3 0
4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2 3 3 0
3~4 객체지향분석및설계 1 3 3 0
3~4 컴퓨터그래픽스 1 3 3 0
3~4 빅데이터최신기술 1 3 3 0
3~4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1 3 3 0
3~4 웹서버컴퓨팅 1 3 3 0
3~4 네트워크최신기술 1 3 3 0
3~4 시스템최신기술 1 3 3 0
3~4 컴퓨터비전 2 3 3 0
3~4 데이터베이스응용과XML 2 3 3 0
A그룹 영상디자인학과 2 그래픽디자인온미디어Ⅰ 1 3 3 0
2 3D애셋앤룩뎁 1 3 3 0
2 엔터테인먼트디자인I:레거시미디어-캡스톤디자인 1 3 3 1
2 세계디자인사 2 2 2 0
2 3D캐릭터애니메이션 2 3 3 0
2 뉴미디어디자인II 2 2 2 1
2 콘셉트아트 2 2 2 1
2 그래픽디자인온미디어Ⅱ 1 3 3 0
3 리얼타임엔진프로젝트I:시네마 1 3 3 0
3 고급애니메이션 1 3 3 0
3 3D라이트앤에프엑스 1 2 2 1
3 리얼타임엔진프로젝트II:XR&메타버스 2 3 3 0
3 엔터테인먼트문화론 2 2 2 0
3 졸업작품연구 2 3 3 0
4 엔터테인먼트스튜디오Ⅰ-캡스톤디자인 1 3 2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