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카ICT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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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혁신공유대학사업 신기술분야인 미래자동차 분야에는 최근 전기전자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음. 최근 스마트카 전기전자소프트웨어구조는 자율주행-인포테인먼트-차량제어-클라우드 중심으로 급격히 재편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인재 양성을 위해서 이 전공을 개설함
이 전공에서는 미래자동차 전기전자소프트웨어 플랫폼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함. 교육적인 측면에서 전공 간의 경계가 사라지고 융합 교육이 중요해지는 점과 산업적인 측면에서 미래 스마트카에서 전기전자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점을 고려하여 미래 스마트카 산업을 위한 혁신 인재를 양성하고자 함 -
전자공학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스마트카 전기전자소프트웨어 관련 교과목과 자동차융합대학 미래자동차학부 교과목 중 스마트카 관련 교과목을 연계하고 교내에 보유하고 있는 인피니언센터, 현대오토사센터, 가레트모션센터 등 여러 연구센터를 연계하여 스마트카 전기전자소프트웨어 플랫폼 인재양성을 위한 새로운 전공 교과목을 구성함. 자동차 업체, 부품 업체, 차량용 소프트웨어 업체 등 관련 업계의 자문을 바탕으로 미래 스마트카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전공 교과목을 구성하고 실무 연구 개발에 필요한 스마트카 전기전자소프트웨어 플랫폼 관련 교육을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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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모빌리티 관련 업계에서 전기전자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관련 취업률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음. 기술적으로는 자율주행-차량제어-인포테인먼트 등 스마트카 전기전자소프트웨어 플랫폼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산업계에 필요한 기술을 교육하고 취업에 큰 도움이 되고자 함. 산업적으로는 자동차사, 부품사, 차량용 소프트웨어 업체,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 등 모빌리티 관련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이 기대됨. 또한, 국방, 조선, 건설장비, 농기계 등 관련 타산업과 연계하여 진출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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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타교개설 교과목 학점 인정은 교육부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사업’ 미래자동차분야 참여대학으로 한정함.
- ※ 다전공 이수 시 42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며,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함.
- - 중‧고급 과정 30학점 이상 이수
- - 미래자동차전공 21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며, 미래자동차전공 이수학점에는 상호인정과목(A~J) 이수를 포함함.
- ※ 부전공 이수 시 21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며,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함.
- - 중‧고급 과정 15학점 이상 이수
- - 미래자동차전공 10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며, 미래자동차전공 이수학점에는 상호인정과목(A~J) 이수를 포함함.
- ※ 다전공 이수 시 최대 15학점 중복인정하며, 부전공 이수 시 중복인정 불가함.
- ※ 상호인정과목으로 지정된 아래 교과목은 그룹별로 각각 1개 교과목만 이수과목으로 인정함
마이크로디그리 과정구분 |
배정학과 | 학년 | 교과목명 | 미래 자동차 전공* |
세부 전공 지정 |
학기 | 학점 | 이론 설계 |
실험 실습 |
선수 과목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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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급 과정 | 전자공학부 전자시스템공학전공 |
1 | 파이썬프로그래밍 | ○ | ○ | 1 | 3 | 3 | 0 | A 중 택1 이수 | ||
1 | 공학수학 | 2 | 3 | 3 | 0 | |||||||
1 | 창업연계공학설계입문 | 2 | 3 | 3 | 0 | |||||||
1 | 논리회로 | ○ | ○ | 2 | 3 | 3 | 0 | B 중 택1 이수 | ||||
2 | 프로그래밍언어 | 1 | 3 | 2 | 2 | |||||||
미래 자동차전공* |
자동차공학과, 자동차IT융합학과 | 1 | 자동차공학기초 | ○ | ○ | 1 | 3 | 3 | 0 | |||
1 | Python프로그래밍 | ○ | ○ | 1 | 3 | 2 | 2 | A 중 택1 이수 | ||||
자동차공학과 | 2 | 융합기초동역학 | ○ | ○ | 2 | 3 | 3 | 0 | 브릿지교과목 | |||
자동차IT융합학과 | 3 | 디지털논리회로 | ○ | ○ | 1 | 3 | 3 | 0 | B 중 택1 이수 | |||
교양대학 | 1~4 | 미래자동차혁명 | ○ | ○ | 전학기 | 3 | 3 | 0 | ||||
중급 과정 | 전자공학부 전자시스템공학전공 |
2 |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공학 | ○ | ○ | 2 | 3 | 3 | 0 | C 중 택1 이수 | ||
2 |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실험 | 2 | 1 | 0 | 2 | |||||||
3 | 제어공학 | ○ | ○ | 1 | 3 | 3 | 0 | D 중 택1 이수 | ||||
3 | 통신공학 | 1 | 3 | 3 | 0 | |||||||
3 | 디지털신호처리 | 1 | 3 | 3 | 0 | |||||||
3 | 현대제어 | 2 | 3 | 3 | 0 | |||||||
3 | 디지털통신 | 2 | 3 | 3 | 0 | |||||||
4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 | ○ | 1 | 3 | 3 | 0 | E 중 택1 이수 | ||||
중급 과정 | 전자공학부 | 3 | 창업연계융합설계 | 전학기 | 3 | 2 | 2 | |||||
전자공학부 지능전자공학전공 | 3 | 지능제어시스템 | 2 | 3 | 3 | 0 | ||||||
미래 자동차전공* |
자동차공학과, 자동차IT융합학과 | 3 | 자동차인공지능 | ○ | ○ | 전학기 | 3 | 3 | 0 | |||
3 | 자동제어 | ○ | ○ | 1 | 3 | 3 | 0 | D 중 택1 이수 | ||||
3 |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 ○ | ○ | 2 | 3 | 2 | 2 | C 중 택1 이수 | ||||
자동차IT융합학과 | 2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 | ○ | 1 | 3 | 2 | 2 | E 중 택1 이수 | |||
3 | 차량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 | ○ | ○ | 2 | 3 | 3 | 0 | |||||
미래 자동차전공* |
3 | 자율주행과C-ITS | ○ | ○ | 1 | 3 | 3 | 0 | 타교 개설 | |||
스마트카ICT전공** | 3 | 공학설계캡스톤디자인 (스마트카ICT) |
○ | 전학기 | 3 | 3 | 0 | |||||
고급 과정 | 전자공학부 전자시스템공학전공 |
4 | 자동차전자제어공학 | 1 | 3 | 3 | 0 | |||||
4 | 컴퓨터비전 | 1 | 3 | 3 | 0 | |||||||
4 | 데이터통신네트워크 | 1 | 3 | 3 | 0 | |||||||
4 | 로봇공학 | 2 | 3 | 3 | 0 | |||||||
4 | 미래모빌리티통신 | 2 | 3 | 3 | 0 | |||||||
4 | 운영체제 | 2 | 3 | 3 | 0 | |||||||
4 | 멀티미디어신호처리 | 2 | 3 | 3 | 0 | |||||||
3 | 심층학습 | 2 | 3 | 3 | 0 | |||||||
전자공학부 지능전자공학전공 |
3 | 전력전자 | ○ | ○ | 2 | 3 | 3 | 0 | F 중 택1 이수 | |||
미래 자동차전공* |
자동차공학과, 자동차IT융합학과* | 4 | 차량신호처리 | ○ | ○ | 2 | 3 | 3 | 0 | |||
4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 I | ○ | ○ | 1 | 3 | 3 | 0 | G 중 택1 이수 | ||||
4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 II | ○ | ○ | 2 | 3 | 3 | 0 | H 중 택1 이수 | ||||
미래 자동차전공* | 4 | 차량비전시스템 | ○ | ○ | 1 | 3 | 3 | 0 | 타교 개설 | |||
4 | 차량센서공학 | ○ | ○ | 2 | 3 | 3 | 0 | |||||
4 | 스마트모빌리티서비스 | ○ | ○ | 2 | 3 | 3 | 0 | 타교 개설 | ||||
4 | 전력전자공학 | ○ | ○ | 2 | 3 | 3 | 0 | F 중 택1 이수, 타교 개설 | ||||
4 | UROP I | ○ | ○ | 1 | 3 | 0 | 6 | I 중 택1 이수 | ||||
4 | UROP II | ○ | ○ | 2 | 3 | 0 | 6 | J 중 택1 이수 | ||||
스마트카ICT전공* | 4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 (스마트카ICT) I |
○ | ○ | 1 | 3 | 3 | 0 | G 중 택1 이수 | |||
4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 (스마트카ICT) II |
○ | ○ | 2 | 3 | 3 | 0 | H 중 택1 이수 | ||||
4 | UROP(스마트카ICT) I | ○ | ○ | 1 | 3 | 0 | 6 | I 중 택1 이수 | ||||
4 | UROP(스마트카ICT) II | ○ | ○ | 2 | 3 | 0 | 6 | J 중 택1 이수 |
- ※ 타교개설 교과목 학점 인정은 교육부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사업’ 미래자동차분야 참여대학으로 한정함.
- ※ 다전공 이수 시 42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며,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함.
- - 중‧고급 과정 30학점 이상 이수
- - 미래자동차전공 21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며, 미래자동차전공 이수학점에는 상호인정과목(A~J) 이수를 포함함.
- ※ 부전공 이수 시 21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며,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함.
- - 중‧고급 과정 15학점 이상 이수
- - 미래자동차전공 10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며, 미래자동차전공 이수학점에는 상호인정과목(A~J) 이수를 포함함.
- ※ 다전공 이수 시 최대 15학점 중복인정하며, 부전공 이수 시 중복인정 불가함.
- ※ 상호인정과목으로 지정된 아래 교과목은 그룹별로 각각 1개 교과목만 이수과목으로 인정함
그룹 | 전자공학부 | 미래자동차전공 | 스마트카ICT전공 | 비고 |
---|---|---|---|---|
A | 파이썬프로그래밍 | Python프로그래밍 | - | 그룹별 1개 교과목만 이수과목으로 인정함. |
B | 논리회로 | 디지털논리회로 | - | |
C |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공학 |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 - | |
D | 제어공학 | 자동제어 | - | |
E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 | |
F | 전력전자 | 전력전자공학 | - | |
G | -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스마트카ICT)I | |
H | -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스마트카ICT)II | |
I | - | UROP I | UROP(스마트카ICT) I | |
J | - | UROP II | UROP(스마트카ICT) II |
세부전공명 | 지정과목 및 이수학점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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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카ICT 초급 마이크로디그리 | 마이크로디그리 초급과정 지정 교과목 중 9학점 이상 이수한 자 |
미래자동차전공* 또는 스마트카ICT전공* 개설 교과목에서 9학점 이상 이수 [상호인정과목 (A~J) 이수 포함] |
스마트카ICT 중급 마이크로디그리 | 마이크로디그리 중급과정 지정 교과목 6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9학점 이상 이수한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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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카ICT 고급 마이크로디그리 | 마이크로디그리 고급과정 지정 교과목 6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9학점 이상 이수한 자 |
- ※ 세부전공은 전공과 관계없이 신청 가능하며, 세부전공별 지정과목 및 학점을 이수해야 함.
- - 세부전공(마이크로디그리)로 인정받은 교과목은 타 세부전공(마이크로디그리)과 중복인정 불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