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가버넌스융합전공
-
본 전공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시대가 필요하는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소프트웨어 산업뿐만 아니라 공공 및 민간 서비스 산업에서 비용 효율성과 혁신을 이루는 핵심 동력으로 자리잡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공공 및 산업 정책, 거버넌스 체계, 라이선스 관련 주제를 이론 및 사례연구,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학습한다.
-
- 소프트웨어 전공: 소프트웨어의이해, 자료구조, 엔터프라이즈SW최신기술, 빅데이터최신기술,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모바일/클라우드최신기술,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Ⅱ
- 정책학 전공: 정책학개론, 규제정책론, 정책인리더십(캡스톤디자인), 정보정책론, 정책학세미나Ⅰ,Ⅱ, 행정법총론
- 사법학 전공:정보통신법, 지적재산권법Ⅰ,Ⅱ
-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 오픈소스 라이선스와 거버넌스, 오픈소스 비즈니스, 오픈소스와 법
-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오픈소스 라이선스, 거버넌스는 매우 중요하며 이미 대부분의 대기업에서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및 라이선스 관리인력을 적극적으로 채용하여 개발, 특허,법률, 그리고 조직관리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중소기업으로 확산되어 독립적인 오픈소스컨설팅 업체 및 로펌의오픈소스라이선스 전문가 채용이 확대 추세에 있다. 또한 오픈소스라이선스및거버넌스이슈는 국가 R&D, 정책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쳐 관련 진흥기관에서의 수요도 늘고 있다.
-
- 주관학부(과,전공) :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소프트웨어전공
- ※ 다전공 이수 시 36학점 이상, 그룹별로 최소 12학점 이상, ‘1전공’ 외의 전공에서 12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 ※ 부전공 이수 시 21학점 이상, 그룹별로 최소 6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 ※ 다전공 이수 시 최대 12학점 중복인정하며, 부전공 이수 시 최대 6학점 중복인정함.
구분 | 배정학과 | 학년 | 교과목명 | 학기 | 학점 | 이론 설계 |
실험 실습 |
선수 과목 |
---|---|---|---|---|---|---|---|---|
A그룹 | 소프트웨어전공 | 1 | 소프트웨어프로젝트Ⅰ | 1 | 3 | 3 | 0 | |
1 | 소프트웨어적사고 | 전학기 | 3 | 3 | 0 | |||
1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전학기 | 3 | 3 | 0 | |||
1 |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Ⅱ | 2 | 3 | 3 | 0 | |||
2 | 웹클라이언트컴퓨팅 | 1 | 3 | 3 | 0 | |||
2 | 자료구조 | 전학기 | 3 | 3 | 0 | |||
2 | 컴퓨터구조 | 2 | 3 | 3 | 0 | |||
2 | 모바일프로그래밍 | 2 | 3 | 3 | 0 | |||
4 |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 2 | 3 | 3 | 0 | |||
3~4 | 시스템최신기술 | 1 | 3 | 3 | 0 | |||
3~4 | 네트워크최신기술 | 1 | 3 | 3 | 0 | |||
3~4 |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 1 | 3 | 3 | 0 | |||
3~4 | 빅데이터최신기술 | 1 | 3 | 3 | 0 | |||
B그룹 | 행정학과 | 2 | 정책형성론 | 1 | 3 | 3 | 0 | |
2 | 정책집행론 | 2 | 3 | 3 | 0 | |||
3~4 | 4차산업혁명과 규제정책 | 2 | 3 | 3 | 0 | |||
3~4 | 정책학의이해와응용 | 2 | 3 | 3 | 0 | |||
3~4 | 공공정책리더십과디자인사고(캡스톤디자인) | 2 | 3 | 3 | 0 | |||
3~4 | 미래정부·공공데이터분석과AI | 1 | 3 | 3 | 0 | |||
사법학전공 | 3~4 | 지적재산법1 | 1 | 3 | 3 | 0 | ||
3~4 | 인공지능과법률언어처리 | 1 | 3 | 3 | 0 | |||
3~4 | 지적재산법2 | 2 | 3 | 3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