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심리학전공
-
정보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인간의 소외와 스트레스의 증가로 인한 사회의 불안정 속에 정신건강증진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일과 생활의 균형을 강조하며 개인 삶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심리학 연구와 교육이 강화되고 있다. 심리학은 이러한 인간의 사고와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기초 학문 중 하나로, 개인에 대한 지각을 높이고 타인과의 소통능력을 향상시키며, 분석적이고 비판적인 사고 훈련을 통한 창의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심리학적 기초적인 접근은 물론 심리학과 사회학과, 언론정보학과의 주요과목과 연결하여 사회현상에 대한 통찰력을 키우고, 향후 융합 가능한 영역으로의 교육을 강화한다. 기존의 수업방식의 수업을 진행하면서, 팀팀Class 및 다양한 비교과 활동의 활성화를 통해 지식을 체화하고, 사람들과의 소통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문제해결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실천적 성격을 강화하고자 한다.
-
교육심리학, 양적자료분석, 발달심리학, 산업사회와 사회심리, 미디어심리학
-
상담 및 정신건강 전문가, 교육대학원 진학(전문상담교사 취득)
-
- 주관학부(과,전공) : 사회과학대학 교육학과
- ※ 다전공 이수 시 42학점 이상, 아래 요건을 충족해야 함.
- 2024학년도 이후 신청자 : A‧B그룹에서 각각 6학점 이상, C그룹 중 9학점 이상, D그룹 중 15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 2023학년도 이전 신청자 : 그룹별로 최소 9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 ※ 부전공 이수 시 21학점 이상, 그룹별로 최소 3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 ※ 다전공 이수 시 최대 15학점 중복인정하며, 부전공 이수 시 중복인정 불가함.
구분 | 개설 학과/전공 |
학년 | 교과목명 | 학기 | 학점 | 이론 설계 |
실험 실습 |
선수 과목 |
---|---|---|---|---|---|---|---|---|
A그룹 | 사회학과 | 2 | 사회문제 | 1 | 3 | 3 | 0 | |
2 | 성과사회 | 2 | 3 | 3 | 0 | |||
2 | 사회복지와삶의질 | 2 | 3 | 3 | 0 | |||
2 | 사회조사방법론 | 2 | 3 | 3 | 0 | |||
3~4 | 일탈과범죄 | 1 | 3 | 3 | 0 | |||
3~4 | 스포츠와여가 | 1 | 3 | 3 | 0 | |||
3~4 | 현대사회와사회심리 | 2 | 3 | 3 | 0 | |||
B그룹 | 미디어전공 | 3 | 인간-컴퓨터상호작용 | 2 | 3 | 3 | 0 | |
3 | 미디어소비자 | 2 | 3 | 3 | 0 | |||
3 | 설득커뮤니케이션 | 2 | 3 | 3 | 0 | |||
4 | 소셜미디어와네트워크사회 | 1 | 3 | 3 | 0 | |||
4 | 미디어심리학 | 1 | 3 | 3 | 0 | |||
4 | 휴먼커뮤니케이션 | 2 | 3 | 3 | 0 | |||
4 | 여론과미디어 | 2 | 3 | 3 | 0 | |||
4 | 인공지능과미디어 | 2 | 3 | 3 | 0 | |||
C그룹 | 교육학과 | 1 | 교육심리학 | 1 | 2 | 2 | 0 | |
2 | 학교상담론 | 1 | 2 | 2 | 0 | |||
2 | 양적자료분석 | 1 | 3 | 3 | 0 | |||
2 | 발달심리학 | 2 | 2 | 2 | 0 | |||
2 | 학습상담 | 2 | 2 | 2 | 0 | 교육심리학 | ||
3 | 생활지도와상담 | 1 | 2 | 2 | 0 | |||
3 | 심리검사제작및활용 | 1 | 3 | 3 | 0 | |||
4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1 | 2 | 2 | 0 | |||
스포츠교육학과 | 1 | 스포츠심리학 | 2 | 3 | 3 | 0 | ||
경영학전공 | 2~3 | 소비자행동 | 전학기 | 3 | 3 | 0 | ||
D그룹 | 응용심리학전공 | 2 | 심리학개론 | 1 | 3 | 3 | 0 | |
2 | 성격심리학 | 1 | 3 | 3 | 0 | |||
3 | 이상심리학 | 2 | 3 | 3 | 0 | |||
3 | 행동유전및개인차심리학 | 2 | 3 | 3 | 0 | |||
2-4 | 청소년상담 | 1 | 3 | 3 | 0 | |||
2-4 | 진로상담 | 1 | 3 | 3 | 0 | |||
2-4 | 상담이론과 실제 | 2 | 3 | 3 | 0 | |||
2-4 | 집단상담 | 2 | 3 | 2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