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 국민인!!
- 2025년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춘계학술대회 수상 / 김태호, 김재강(기계공학부) 교수 연구팀
-
- 작성자 김은지
- 작성일 25.05.02
- 조회수 52
우리 대학 기계공학부의 김태호 교수 연구팀과 김재강 교수 연구팀이 2025년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제 77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뛰어난 연구 성과를 인정받으며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김태호 교수(기계설계 및 진동저감연구실, MEDVIC) 연구팀(대학원생 이민우, 최석훈)은 '마모 형상에 따른 3-로브 베어링의 정적 성능 예측'을 주제로 한 연구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하며, 첨단 회전기계 부품 설계 분야에서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김태호 교수 연구팀은 고속 회전축 및 베어링 설계 기술을 중심으로 다양한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김재강 교수(표면설계및생산연구실, SDML) 연구팀(대학원생 오상훈, 학부생 이승훈)은 '전기장 제어를 통한 전기점착 패드의 점착력 향상 및 소프트 그리퍼에서의 활용'을 주제로 포스터 학술부문 우수논문(장려)상을 수상하였다. 김재강 교수 연구팀은 기능성 표면 설계 및 소형 로봇, 그리퍼 기술을 선도하며 차세대 산업용 소재 및 시스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김재강 교수는 지난 2025년 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2025년 우수신진연구’ 과제에 선정되어, 향후 5년간 약 7억 원의 연구비를 확보하며 극한환경용 건식점착 패치 개발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이번 수상은 국민대학교 기계공학부가 미래 산업을 선도할 혁신 기술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 역량을 보유하고 있음을 입증하여 주었다.